의미에는 큰 차이가 있다. 따라서 한 문장의 의미란 단순히 그 문장을 구성하는 각 단어의 의미의 합이라고 할 수 없다. 우선 각 단어가 갖는 의미가 존재하며, 이 단어들은 통사규칙에 의해 명사구, 동사구, 문장 등 보다 큰 단위를 형성하고, 그에 상응하는 의미 규칙이 적용되어 복합 표현에 대한의미
의미론이란 '언어표현'과 '의미' 사이의 관계를 연구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어떠한 언어표현의 의미란 무엇인가? 언어표현과 이에 대한의미의 관계를 연구하는 의미론이라는 학문은 어떻게 의미를 정의해야 하는가? 이에 대한 해답은 그동안 제안된 몇 가지 의미이론으로 대신할 수 있다. 한
언어를 관찰하면 각각 다른 사회 환경의 영향을 받아 변화하는 언어의 여러 가지 특징(혹은 변이)을 발견할 수 있으며 또한 언어를 통해 사회의 일부 특징과 변화를 관찰할 수도 있다. 언어 행위가 사회 연관 속에서 일어난다는 것은 바로 이런 의미에서 하는 말이다. 이것은 바로 사회언어학의 사회적
언어이론에 대해서는 많은 학자들의 입장차이가 있지만 확실한 점은 는 언어현상을 철저하게 규정짓기도, 이러한 현상을 지배하는 규칙을 설정하기도 힘들다는 사실이다. 언어는 언제나 모호한 요소들이 있는 법이며, 부분적으로 겹치는 비유, 계속적인 변화 그리고 특히 대화를 나누는 경우 나올 수
대한 필요송이 더 부각되고 따라서 말하기 교육 자체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 또한 절실히 요구된다.
Ⅱ. 말하기 영역의 목표
1) 실제적인 언어 사용 기능의 신장을 이루게 한다.
2) 담화 상황과 목적에 맞게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말할 수 있다.
3) 일상생활에 있어 자신의 의사를 자신감 있게 표현
아이러니가 아닌 것은 아니지만 수사법적인 측면에서 반어를 파악할 때는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의도하고 있는 의미와 다른 진술로 한정하고 있다. 이는 문학 작품을 전개하고 독자가 이해하기에는 부족한 원리이다.
문학작품에서의 아이러니는 작가나 작품 속의 등장인물이 말하는 언어에 국한
의미전달도 가능하다.
4. 속담의 내용
속담은 민중의 일상적인 경험이나 사고의 반영이자 그 표현이다. 그런데 속담은 일상적인 경험이나 사상을 포괄한 것이 아니라 개별적이고 특정한 경험이나 사고를 단적으로 표현한다. 그래서 ‘부부싸움은 칼로 물베기 ’와 ‘부부는 돌아누우면 남남’
의미 영역을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담화, 담론, 언술이라 불리는 디스코스(discourse)는 서사의 표현적인 면과 내용적인 면을 구분하여, 표현(expression)적인 면을 다룬 의미로 사용된다. 우한용은 소설의 실체에 해당하는 언어체를 담론으로 규정하였고, 김상욱은 쉬프린(D. Schiffrin)과 그레마
. ‘문채’는 의미전달만의 목적이 아닌 특별한 변형으로, 일종의 일탈의 개념이다. 흔히 군더더기 장식성의 의미로 쓰는 ‘수사적’이라는 말에 해당되는 내용이 바로 이 ‘문채’인 것이다. 문채는 전치, 운율, 리듬, 라임, 파생 등 말의 문채와, 아이러니, 은유, 환유, 제유 등 사유의 문채로 나뉜다.
언어 행위의 생성과 해석에 실패하고, 담화 상황 맥락과는 동떨어진 부적절한 언어 행위를 하게 되는 경우가 생기게 되는데, 다음 대화를 통해 이러한 화용론적 실패가 시트콤에서 어떻게 웃음 유발 요소로 구현되는지 그 양상을 살펴보도록 하자.
(1)
민호, 학교 옥상에서 찬성에게 뒷덜미를 잡혀